세상을 살아가면서 깨닫는 것 중 하나는 '사람일 어찌 될지 아무도 모른다'입니다. 불과 한 달 전에 같이 등산을 했던 친구가 병원에서 안 좋은 진단을 받고 투병에 들어가거나 어제 통화했던 부모님이 갑자기 병원 응급실에 실려 가셨다는 연락을 받고 화들짝 놀라 울며 불며 병원으로 달려갔다는 이야기는 주변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 것이 최상이겠지만, 좋지 않은 상황을 대비하는 것도 인생의 지혜일 수 있겠습니다. 아래에 포스팅할 119 안심콜 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그리고 신청방법에 대해 미리 알고 계시고 삶에 응용하신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119 안심콜 서비스의 개념
혼자 기거 중이신 노인 및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 장애가 있으신 분 등을 대상으로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119 구급 대원이 대상자의 병명과 특징을 먼저 알고 빠르게 출동하여 그에 알맞게 첫 번째 처치와 병원으로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119 서비스입니다. 이때, 등록된 보호자에게 응급상황 사실 및 이송한 병원에 대한 정보가 SMS로 전송됩니다.
119 안심콜 서비스의 목적
119 안심콜 서비스의 목적은 사전 등록한 정보를 바탕으로 응급 상황실에서 상황 발생 시 선제적 준비를 통해 골든아워를 놓치지 않고 상황대처를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환자의 보호자에게도 119 신고접수 사실을 SMS로 통보하여 보호자의 적절한 대응에 도움을 주고자 함입니다.
119 안심콜 서비스 신청 종류 및 방법
안심콜 신청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본인의 정보를 등록하여 응급 시 활용하는 본인 등록과 수혜자의 정보를 대리로 등록하는 대리인 등록이 있습니다.
나의 정보를 등록하고 신청하면 본인 등록이며, 나 이외의 가족(아버지나 어머니 등)의 정보를 등록하고 신청하면 대리인 등록입니다.
본인 등록
본인의 과거 병력, 투약 중인 약, 혈액형 정보 등을 등록합니다.
대리인 등록
대리인 등록 절차를 마친 후 수혜자의 과거 병력, 투약 중인 약, 혈액형 정보 등을 등록합니다.
여기서 대리인은 서비스를 받을 수혜자의 정보를 대신하여 등록하는 사용자라는 뜻입니다.
119 안심콜 서비스 인터넷 신청 방법
- 검색창에 119 검색 - 119 안전신고센터 클릭 : 편의를 위하여 아래에 사이트 링크를 달아 놓겠습니다.
- 안심콜 서비스 메뉴 선택
- 회원 가입 후 안내에 따라 등록
유의점
병력 등의 정보를 등록한 분의 전화기로 119 신고 접수가 되어야 출동 시 서비스 활용이 가능합니다. 즉 혼자 기거 중이신 노인 및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 장애가 있으신 분 등 수혜자로 등록되신 분의 전화기로 119 신고가 되어야 합니다.
마치며
유비무환(有備無患)이라는 고사성어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준비를 미리 해 두면 근심걱정이 없다는 뜻입니다. 홀로 계시는 부모님 혹은 도움이 필요한 가족 걱정에 근심이 마를 날이 없으나 현실이 여의치 않아 고심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당장 119 안심콜 서비스를 이용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작은 노력이 소중한 분들을 지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안심콜 서비스와 관련하여 응급안전안심서비스라는 제도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05.19 - [유용한 정보] -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알아보기(독거노인 비상벨 무료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