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이야기 / / 2009. 6. 24.

[월드컵] 대륙별 중간점검 - 유럽 Part I

2010 남아공월드컵이 이제 1년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지구촌 최고의 스포츠 잔치 월드컵 본선 무대에 오르기 위해 대륙별로 예선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2008년 8월 부터 시작된 유럽 예선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53개국이 9개 조로 나뉘어 치뤄지는 유럽 예선에는 13장의 본선 진출권이 걸려 있습니다. 9개의 조에서 1위 팀은 자동으로 본선에 진출하게 되고 2위 팀들끼리 플레이 오프를 거쳐 4개팀이 추가로 본선 진출의 꿈을 이루게 됩니다.
Part I 에서는 1-4 조의 현재 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럽 1조
구성 : 덴마크, 헝가리, 포르투갈, 스웨덴, 알바니아, 말타

1조에서는 의외로 덴마크가 중간 종합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초 예상으론 조 수위를 놓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이끄는 포르투갈과 이브라히모비치의 스웨덴이 경합을 벌일 것으로 보였으나 두 팀 모두 잡아야 할 경기들을 놓치고 덴마크와의 직접 대결에서 모두 패해 월드컵 본선 진출에 먹구름이 드리워진 상황입니다.
5승 1무 승점 16점으로 당당히 선두를 달리고 있는 덴마크는 헝가리와의 예선 첫 경기만 0 : 0으로 비겼을 뿐 포르투갈을 3 : 2,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숙적 스웨덴을
1 : 0으로 물리치고 남아공을 향한 쾌속 순항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조 2위를 마크 중인 헝가리는 나머지 일정에서 덴마크와 스웨덴 그리고 포르투칼과 2번의  경기가 남아 있어 막판에 힘을 내지 않으면 순위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0월 10일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벌어질 스웨덴과 덴마크의 피할 수 없는 라이벌전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유럽 2조

구성 : 그리스, 스위스, 라트비아, 이스라엘, 룩셈부르크, 말도바

유럽 2조에서는 그리스와 스위스가 조 1위를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팀다 공히 4승 1무 1패 승점 13점을 기록중이며 골 득실에서만 그리스가 살짝 스위스를 앞서고 있습니다. 라트비아의 선전도 눈이 띕니다.
선두 두 팀과의 첫 맞대결에선 스위스가 2:1로 그리스를 격파 했었습니다. 오는 9월 5일 스위스 바젤에서 있을 그리스와의 재대결에서 2조의 패권이 가려질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이 다크호스로 지목 되었으나 아직까지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럽 3조

구성 : 슬로바키아, 북 아일랜드 공화국, 폴란드, 체코 공화국, 슬로베니아, 산 마리노

유럽 9개조 가운데 가장 밸런스가 잘 맞는 국가 구성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3조에서는 모두들 체코의 지배를 예상했었지만 현재 조 1위는 슬로바키아 입니다.
마렉이라는 이름을 쓰는 민탈, 체흐, 얀쿨롭스키 등 유럽 굴지의 리그에서 뛰는 스타들로 구성된 슬로바키아는 체코와 폴란드, 북 아일랜드를 모두 2:1로 물리치며 조 수위로 뛰어 올랐습니다. 체코와 폴란드가 주춤하는 사이 북 아일랜드가 3승을 거두며 승점 13점으로 2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만 남은 세 경기가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여서 고전이 예상됩니다.

유럽 4조
구성 : 독일, 러시아, 핀란드, 웨일즈, 아제르바이잔, 리히텐슈타인

현재 무패 가도를 달리고 있는 전차군단 독일이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러시아가 거세게 따라 붙는 형국입니다. 핀란드가 3위로 선전하고 있지만 월드컵 본선의 길은 멀어 보입니다. 누가 월드컵에 직행하느냐는 10월 10일 러시아에서 거행될 독일과 러시아의 일전으로 결판날 것입니다. 히딩크 감독이 이끄는 러시아가 지난번 도르트문트에서 있었던 2:1 패배를 설욕하고 다시 한번 매직을 보여주며 남아공으로 기분 좋은 발걸음을 할지 많은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다음 Part II 에서는 5-9 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바로가기

by 백조트래핑
[캡처 : 월드컵 유럽예선 순위표 FIFA 홈페이지 (fifa.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