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있는 축구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
1. 축구는 혼자서 하는 운동이 아님을 아는 것입니다.
이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또 누구나 쉽게 잊는 것입니다.
혼자하는 운동이 아니다는 것은 위치에 따라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치를 떠나게 되면 바로 그 자리가 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2. 공은 사람보다 빠르다는 것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체력이 좋고 달리기를 잘하는 사람도 두 사람의 공 주고받기를 따라잡을 수는 없습니다.
바로 이것을 아는 것이 멋있는 축구를 하기 위한 두 번째 조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기가 공을 잡을 때, 적어도 같은 편 두 명의 위치와 움직임을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둘 중의 한 명한테는 반드시 공을 줄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3.동료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입니다.
2의 상황을 이해한다면, 그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동료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입니다.
개인마다 능력이 다르며, 그 능력에 따라 공을 처리하는 것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동료를 믿는다는 것은 그 사람의 다음 동작까지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함께 축구를 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개인마다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서는 가끔씩 축구를 해도 빠른 시간안에 동료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공처리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을 사람들은 운동감각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지속적으로 믿음을 갖고 함께 축구를 하는 사람들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단지 일반적인 얘기일 뿐입니다.
베컴이 아무리 센터링을 잘해도 마드리드에 와서는 그 위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4.
동료의 믿음에 대한 책임의식을 키우지 않으면, 언젠가는 동료로부터 믿음을 잃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책임의식을 갖고 공을 처리하는 것과 막연히 그냥 공을 차는 것과는 천양지차입니다.
의식이 있으면 발전하지만 그렇치 못할 경우에는 그냥 그 자리에 머물고, 그렇게 되면 동료로부터 공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5.
일반적으로 축구에서 가장 많이 뛰는 사람이 심판이라고 합니다.
심판은 한 경기당 대략 15킬로미터를 뛴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다 알 것입니다.
심판이 뛰는 것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카메라가 그를 잘 보여 주지 않고, 또 팬들이 별로 관심이 없는 것도 하나의 이유이겠지만, 내 생각으로는 그가 전력질주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바로 이와 같이 모든 선수들이 끊임없이 자기의 자리를 찼아서 움직여야 합니다.
그 때 비로서 공간이 확보됩니다.
전력질주 후 움직이지 않으면, 이는 한 사람의 공백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프로선수들도 전력질주를 8초정도하면, 5분이상을 쉬어야 한다고 합니다.
자주 얘기했지만, 안타깝게도 차두리가 바로 전력질주 후에 힘이 빠져 공처리를 못하는 선수 중의 하나입니다.
이 밖에도 축구를 멋있게 하기 위한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지만, 오늘은 전체적으로 축구가 함께 하는 운동임을 강조합니다